Web Japan > NIPPONIA No.34 > Korean > Special Feature*
NIPPONIA
NIPPONIA 제34호 2005년 9월 15일 발행
TOP

무쓰키
1월
japanese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하나비라모찌
떡에 시럽을 묻힌 우엉과 된장 앙(고명)을 넣은 새해에 먹는 과자. 원래는 궁중의 정월 의식 때 사용되었다.
japanese
하츠모데
가족의 건강과 사업의 번영, 세계평화 등을 기원하기 위해, 새해가 되자마자 신사나 절에 참배하는 것. 옛날에는 섣달 그믐날인 오오미소카에 제야의 종소리를 들으며 신사와 사원에 가서 참배했지만, 지금은 정초 삼일간 참배하는 경우가 많다.도쿄의 메이지진구, 치바의 나리타산 신쇼지, 카나가와현의 카와사키다이지, 교토의 야사카진자, 오사카의 스미요시진자 등, 유명한 신사는 수백만명의 인파로 북적거린다. (사진=나리타산 신쇼지)
japanese

신년일반참가
1월 2일, 평소에는 들어갈 수 없는 황거 안에 들어가, 황거의 궁전 동쪽정원에 있는 발코니에서 손을 흔드는 천황일가에게 새해 인사를 할 수 있다. 제 2차 세계대전 후, 국민 누구라도 신년인사를 하기 위해 황거를 방문할 수 있게 되었다.
(사진=마이니치신문사)
japanese

간지쓰(설날) (오세치요리)
오세치요리는 정월 초하루부터 삼일간 먹는 요리를 말한다. 3일동안 먹을 수 있도록 오래 두어도 상하지 않는 것으로 준비한다. 건강하게 생활하라는 뜻으로 검은 콩을 삶거나, 자손이 번성하라는 의미로 청어알을 준비해, 요리 하나하나에 가족의 행복을 기원하는 염원이 담겨져 있다. (사진=JTB포토)
japanese

성인의 날
매년 성인(만 20세)이 되는 젊은이들을 축복하는 날. 일본에서는 20세부터는 법률적으로 「성인 」이라고 인정해 선거권을 부여하고 음주와 담배도 허용된다. 각 시정촌에서는 축하식을 개최하고 여성은 일본식 여성 정장인 하레기, 남성은 양복을 입고 모인 새 성인들에게 성인이 되었음을 자각하도록 하는 강연회 등을 기획하고 있다. (사진=JTB포토)
japanese

1일
간지쓰
축구 천황배 결승 (도쿄국립경기장)

일본의 프로와 아마추어 축구팀이 함께 정상을 겨루는 80년 전통의 대회.
   
1일~3일
하츠모데 (사진)
   
2일
신년일반참가 (사진)
카끼조메
새해에 처음 붓으로 글을 쓰는 행사. 덕담을 써서 글쓰기실력의 향상을 기원한다.
   
5일경
소한
   
6일
쇼보데조메시키(시무식)
   
7일
진지쓰, 나나쿠사
중국에서 전해져 온 일년 중 계절을 구분하는 날을 「다섯절구」(1월 7일, 3월 3일, 5월 5일, 7월 7일, 9월 9일)라 하여 그 첫 날인 진지쓰에는 미나리, 냉이, 쑥 등의 풀 을 죽으로 끓여 신에게 바친 뒤 가족과 함께 먹는다.
   
11일 (지역에 따라 4일, 20일)
카가미비라키
정월에 신에게 바쳐진 카가미모찌(원형의 떡)를 작게 쪼개서, 살떡과 야채를 넣고 끓인 음식인 조니, 팥물에 설탕과 떡을 넣고 끓이는 시루코에 넣고 먹는다. 이날로 정월이 끝나는 기점이기도 하다.
   
15일 전후
돈도야키
카도마쓰(신년을 축하하는 소나무장식)와 시메카자리(꽃줄)등의 「정월장식 」을 신사 등에 모아 태운다. 이 불에 쐬면 일년 동안 건강하고 행복하게 보낼 수 있다고 한다. 각지에서 행해지지만, 특히 도쿄의 토리고에 신사가 유명하다.
   
둘째 월요일
성인의 날 (사진)
   
20일경
대한
추위가 가장 심한 시기
japanese
   
 
하고이타(사진)로 서로 날개를 치는 「하네쓰키 」는 일본의 전통적 정월놀이의 하나이다. (사진=다카노 아키라 (鷹野晃))
japanese


BACKNEXT

NIPPONIA
TOP
   일본인의 달력
   계절과 함께 살아가는 즐거움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11월    12월
   데이터로 보는 일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