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PPONIA
NIPPONIA 제22호 2002년 9월 15일 발행
TOP
특집*

여자역은 여성이 연기한다
극단의 연습을 보고 처음 놀라웠던 것은 단원들중에 여자배우가 있다는 것이었다. 가부키는 남성만으로 구성되어 연기하는 것이 보통이지만 여자역을 여성이 직접 연기하는 것은 노손가부키로는 당연하다고 한다.
극단의 여자단원의 한 사람인 타치바나 미사키()씨는 가부키를 배우기 시작한 동기를 이렇게 이야기한다.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마을에 돌아왔을 때, 마을을 위해 뭔가 공헌할게 없나 생각했습니다. 배우를 해보니 화장하는 것도 재미있고, 평소에는 입지 않는 기모노도 입게 되고 저에게는 좋은 경험이 되고 있습니다」
현재, 32명의 단원들중 20대는 7명이다. 최근에 단원 수가 줄어들고는 있지만, 젊은 단원은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 그리고 히노에마타는 주변마을에 비해 도시로 나갔다가 다시 마을로 돌아오는 젊은이가 많다고 한다. 그 이유는 도로가 정비되고 마을에 온천이 나오기 시작해, 마을에서도 젊은이들이 관광업계 직장에서 일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이다.
japanese
왼쪽/선배배우가 신인배우들의 대사법과 몸짓 등을 바로 잡아주고 있다.
오른쪽/신인배우들의 중심적 인물인 호시 하야토()씨는 면사무소 직원이기도 하다.
japanese
무대기술자의 후계자를 어떻게 구할 것인가
「히노에마타 가부키는 마을에 있어 큰 관광자원입니다. 오제(尾瀨)의 온천은 자연자원이지만 가부키는 사람이 대를 이어온 것입니다. 한번 대가 끊기면 없어지고 말지요. 그러니 우리들이 열심히 후세에 전해주지 않으면 안된다」고 젊은 단원의 중심적 존재인 호시 하야토()씨는 말한다.
한편, 단장 호시 마사노리(星 正德)씨는 이런 이야기를 해주었다.
「배우로서 활동하는 젊은이는 있지만, 배우의 머리를 틀어주는 사람이나 전문 의상기술자 등의 후계자들을 어떻게 할 것인가가 저희가 당면한 시급한 문제입니다」
단장이 입단한 40여년전에는 30여 개의 상연목록을 상연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11개의 상연목록 밖에 감당할 수 없다고 한다. 그 수가 감소한 가장 큰 원인은 기타유(義太夫, 줄거리)를 이야기하는 타유(太夫, 일종의 성우)와 샤미센을 연주하는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지금은 줄거리와 샤미센을 카세트 테이프로 대체하고 있다.
전통예술을 다음 세대에 이어가기에는 어려움이 많지만, 지금 상연할 수 있는 11개의 상연목록만큼은 어떻게든지 다음 세대에게 남겨주고 싶다는 것이 모든 단원들의 염원이다. NIPONIA
japanese


왼쪽/공연에 앞서 분장에 여념이 없는 배우.
위/극이 최고조에 다 달았을 때,배우는 동상처럼 움직임을 멈추고 멋진 포즈를 취한다. 배우에게 있어서 중요한 연기부분의 하나이다.
japanese

노손가부키(農村歌舞伎)
노손가부키는 농촌에 사는 사람들에 의해 17세기 초에 확립되어 상연되고 있는 연극, 「가부키」를 흉내내어 시작했다고 한다. 오락으로서만이 아니고, 지역의 제례행사와 밀착되어 각지에서 특색 있는 노손가부키가 생겼지만 지금까지 남아있는 것은 많지 않다.
japanese



BACKNEXT

NIPPONIA
TOP
   특집    커버 인터뷰    이건 뭐지?
   일본의 유행 살피기    일본생활    일본의 소리
   잘 먹겠습니다    새로운 일본 여행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