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 Japan > NIPPONIA No.28 > Korean > Special Feature*
NIPPONIA
NIPPONIA 제28호 2004년 3월 15일 발행
TOP

특집*
태양열 발전으로 미래가 보인다
일본은 지금 다양한 에너지 개발에 전념하고 있다. 그 중에서도 일본의 기술을 살린 태양열 발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보다 효율적이고 저비용이면서 지구 환경개선을 위해 폭 넓게 보급이 되길 기대하며 태양열 발전의 현황을 알아본다.
글●도리카이 신이치(鳥飼新市)
사진제공●신에너지산업기술종합개발기구(NEDO), 하쿠신(博進), 이토만(絲滿)시청, 타미야제작소
japanese

일본은 세계 제일의 태양전지 생산국
태양전지를 지붕위에 두고 태양열발전장치를 설치한 사이타마현 요시카와시(埼玉縣 吉川市)의 분양주택지. 이 일대가 200㎾의 발전규모라고 한다. 최근엔 이런 분양주택이 증가하고 있다.
japanese
지구에 끊임없이 쏟아져 내리는태양열. 이것은 빛과 열로 된 에너지이다. 태양열 발전은 빛이 실리콘반도체에 도달하면 전기가 발생하는 것을 이용해 태양에너지를 직접전기로 바꾸는 발전방법이다.
실리콘 반도체를 사용한 태양전지가 처음 미국 벨연구소에서 개발된 것은 1954년으로, 그때까지 전기변환률은 불과 몇%에 지나지않았다. 70년대에 들어 변환률이15%인 태양전지가 등장하면서 실용화가 진행되기 시작하였다. 오늘날에는 20%에 가까운 태양전지가 개발되고 있다.
지표에 도달하는 태양열 에너지의 양은 1m² 당 1㎾라고 한다. 변환률 20%의 태양전지라면 1m²로200W의 발전이 가능하다는 계산이다. 전기 변환률이 높아지면 그만큼 장소를 차지하지 않고 발전비용도 작아진다.
2002년 전세계의 태양전지 생산량은 대략 52만㎾(생산량은 발전능력으로 계산됨). 그 중 일본에서의 생산량은 48.9%에 이르는25.5만㎾를 차지한다. 일본은 세계 제일의 태양전지 생산국이다.이것은 일본의 반도체 기술에 대한 신뢰성과 함께, 보다 높은 변환률, 그리고 보다 얇은 전지를 만들기 위한 신제품 개발을 거듭해 온기업들의 노력의 결과이다.
japanese


BACKNEXT

NIPPONIA
TOP
   특집*    일본은 이게 이상해!?    일본생활
   여러분도 분재에 도전을!    일본의 동물들
   잘 먹겠습니다    새로운 일본 여행안내    커버 인터뷰    오늘의 일본열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