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PPONIA
NIPPONIA 제21호 2002년 6월 15일 발행
TOP
특집*
일본인이 생선을 좋아하게 된 이유
생선회에 생선조림, 생선구이에 튀김…. 일본에는 다양한 생선 요리법이 있다. 그리고 생선은 일본인의 식탁에 빠뜨릴 수 없다. 옛날이나 지금이나 일본인은 생선요리를 매우 좋아한다. 그런데 왜 일본 사람들은 생선을 이렇게 좋아하게 되었을까?
글●카와이 토모야스(河井智康, 해양과학자)
japanese
Image
가오리(왼쪽) 다랑어(오른쪽)(양쪽 모두 바이엔교혼즈세이(梅園魚品圖正)에서 인용. 일본국립국회도서관 소장)
「바이엔교혼즈세이」는 19세기 모리 바이엔(毛利梅園)에 의해 그려진 어패류의 박물화집
japanese
세계에서 생선을 제일 많이 먹는 국민
일본 정부가 발표하고 있는 어업백서(1999년도)에 세계 각국의「1인당 1년 식용 어패류 소비량」 통계가 나와 있다. 이 자료를 보면 일본은 4위로
1위 맬다이브
153.4 kg
2위 아이슬랜드
91.1 kg
3위 키리바티공화국
78.6 kg
4위 일본
70.6 kg
로 나와 있다. 일본인은 1년간에 자신의 체중보다 좀더 많은 양의 어패류를 먹고 있지만, 맬다이브 국민은 그 2배 이상 먹고 있어 조금은 놀랍게 여겨졌다. 맬다이브제도는 인도양에 있는 1200개의 작
은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로 요즘은 리조트지로서 유명하다.
그렇다고 해도 1인당 어패류 소비가 일본이 4위라는 것을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도 있는 것 같다. 그러나 나는 각국의 인구가 전혀 다르다는 것을 생각했다. 각국의 인구를 조사해 보면 맬다이브의 인구는 약26만 여명, 아이슬랜드도 거의 27만 여명, 키리바티공화국은 8만 명 밖에 살지 않는다. 20~30만 명이라면 도쿄의 신주쿠구(新宿區)정도의 인구와 비슷하다. 그 정도의 지역단위로 살펴보면 일본에서도 평균 두 배 이상의 어패류를 먹고 있는 지역도 있을 것이다.
어쨌든 일본의 평균치는 1억인이 넘는 대국민의 평균치이므로, 일본인이 세계에서 가장 생선을 많이 먹는 국민이라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Image
아사히게(모카이키칸(毛介綺煥)에서 인용. 에이세이분고 (永靑文庫)소장)
「모카이키칸」은 18세기 포유류·어류 등의 동물을 그린 그림책
japanese
조몽인(繩文人)과 생선과의 만남
지금부터 약 1만 수천 여년 전, 지구는 「빙하기를 마치고 온난화가 시작되었다. 현재도 「간빙기(間氷期)」라고 불리며 상대적으로 온난한 기온이지만 요즘 문제가 되고 있는 이산화탄소 증가로 인한 인공적 지구 온난화는 아니었다. 그리고 당시에도 서서히 해수면이 상승했다.
일본에서는 1만 2~3,000년 전부터 약 1 만년사이를 조몽시대(繩文時代)라고 부르고, 그 무렵의 해면이 높아진 것을「조몽해진(繩文海進)」이라 한다. 최고로 높았을 때는 6,000년 전무렵, 도쿄만(東京都)은 현제보다 65㎞나 내륙에 위치한 군마현 타테바야시시(群馬縣館林市) 근처에까지 달했다고 하여, 지금보다 수 미터는 해수면이 높았다고 생각된다. 기온도 오늘날보다 평균 3도 이상 높았다고 전해진다.
기온이 따뜻해져 바다가 넓어지면, 주위가 바다로 둘러싸인 일본에서 사람들이 해변으로 나가는 것은 필연적일 것이다. 조몽인이 마루키부네(丸木舟,통나무배)를 만들어 바다에 나가 물고기를 잡게 되기까지 상당히 긴 시간이 걸리진 않았던 것 같다. 일본최고의 패총이라는 카나가와현(神奈川縣) 나츠시마카이즈카(夏島貝塚) 유적에서도 낚시바늘이나 섬이 발견되고 있어, 9천년 전에 이미 낚시나 섬으로 물고기를 잡고 있었던 것을 알 수 있다. 패총에서는 연안에서 잡을 수 있는 조개 껍대기뿐만 아니라 바닷물고기인 참치, 가다랭이, 도미, 농어, 갯장어, 가오리 등의 뼈를 많이 볼 수 있다.
Image
벤자리(교후(魚譜)에서 인용.국립국회도서관 소장)『魚譜』는 19세기경 의사 쿠리모토 탄슈(栗本丹洲)가 그린 물고기 화집.
japanese
하지만, 나는 이런 유물이 나왔다고 해서 생선을 먹는 문화가 확립되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 세계 각지에도 해양국은 있고 패총에서 어패류의 유물 등이 나오고 있지만 일본은 그 종류가 더욱 풍부하다. 조몽인은 세계 어디보다 먼저 생선의 맛을 터득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그것은 어패류를 날것이나 이에 가까운 형태로 먹는 행위가 이미 행해지고 있었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된다. 결국에는 회의 맛을 즐길 줄 알았던 것이다.
japanese


BACKNEXT

NIPPONIA
TOP
   특집    커버 인터뷰    이건 뭐지?
   일본의 유행 살피기    일본생활    일본의 신발
   잘 먹겠습니다    새로운 일본 여행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