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과 기후


일본의 면적은 378,000 km2로 이는 미국의 25분의 1 (캘리포니아주보다 조금 작음), 호주의 20분의 1, 영국의 1.5배에 해당한다. 국토의 4분의 3이 산지이고 나머지 지역은 평야와 분지이다. 일본은 남북으로 3,000여km에 걸쳐 길게 뻗은 모양의 열도(列島)로 구성되어 있다. 4 개의 주요 섬으로는 홋카이도, 혼슈, 시코쿠, 규슈가 있다.

일본은 사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다. 주변 바다에는 난류와 한류가 흘러 다양한 어종을 유지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다.

일본의 대부분은 북반구의 온대 지역에 속하며 습기가 많은 몬순 기후로서 여름에는 태평양에서 남동풍이, 겨울에는 유라시아 대륙에서 북서풍이 불어온다.

일본은 봄, 여름, 가을, 겨울의 사계절이 뚜렷하다. 일본에서 가장 아름다운 풍경은 봄에 화려하게 만개한 벚꽃과 울긋불긋 산과 들을 수놓은 가을 단풍을 들 수 있다. 일본인들은 이렇듯 철 따라 변화하는 경치를 즐기며 절정의 벚꽃과 단풍전선을 보여주는 일기예보에 큰 관심을 가진다. 일본의 최북단과 최남단의 기후는 매우 다르다. 가령, 3월에 남쪽에서는 일광욕을 할 수 있고 북쪽에서는 스키를 탈 수 있다!

일본은 때때로 태풍, 화산 폭발, 지진과 같은 심각한 자연재해를 입고 있다. 이러한 자연재해가 1995년 1월에 발생한 한신아와지 대지진과 2011년 3월에 발생한 동일본 대지진 처럼 많은 생명을 앗아간 적도 있지만 일본인들은 그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오랜 세월 열심히 노력하고 있다. 일본은 내진 구조물 설계와 보다 정확한 태풍의 이동경로 추적을 위해 최첨단 기술을 이용하고 있다.

나하, 도쿄, 삿포로의 월평균 기온과 강수량

봄
(시즈오카현)

봄
(일본정부관광국)


여름
여름
(미나미아와지시)

여름
(시즈오카현)


가을
가을
(일본정부관광국)

가을


겨울
겨울
(일본정보관광국)

겨울
(일본정부관광국)